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27년도에 6조원 수준에 이르고, 축산물 시장은 20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반려동물 시장은 우리나라 30%의 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게 되면서 매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기에 경제계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의료바이오 업계에서는 앞다투어 동물 질병 진단과 치료법 및 펫푸드 등을 개발하여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의 건강과 복지 또한 매우 중요한 산업적인 역할이 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간과 동물, 그리고 환경이 하나의 고리로 연결되어 있어 모두의 조화로운 공존을 추구하는 원헬스라는 개념이 지속 가능한 미래에 필수적이라는 것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게 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동물보건최고경영자과정은 급변하고 있는 동물보건 관련 산업계에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왔습니다.
2016년 시작된 본 과정은 명실상부한 국내 최초의 동물보건최고경영자 과정으로 1기 22명을 시작으로 8기의 과정을 통해 총 156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습니다. 작은 시작이었지만 진취적이고 열정적인 서울대학교 동물보건최고경영자과정 수료생들은 서울대학교 동창회 소속으로 지속적인 모임과 포럼을 개최하며 동물보건 분야 최고경영자 네트워크를 이끌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교과과정을 대폭 개선하여, 동물 관련 산업 최고경영자의 인문사회학적 소양, 동물보건 전문성강화를 위해 인문ㆍ사회학, 경영, 동물복지, 수의학, 보건, 생명과학 전문가를 강사로 모시고 강의와 산업시찰은 물론 토론회와 친목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각 분야의 리더로서 상호 간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동물보건 산업의 미래에 대한 시각을 새롭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학장단, 과정 주임교수와 교수진은 과정의 책임과 지도를 맡아 참가자들과 함께 산학협력의 기반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동물보건최고경영자과정 10기에 지원하시는 모든 분이 최고의 교수진과 함께 동물보건 관련산업의 미래 가치를 만들어 가는 진정한 CEO가 되실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